Tuesday, December 27, 2016

당신의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돋보이게 하세요!

당신의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돋보이게 하세요!

구글검색을 할때 당신은 얼마나 자주 첫번째 페이지를 보는가? 아마도 자주 그러하진 않을텐데, 이는 당신이 검색 엔진에서 가장 알맞은 정보를 최상위 세가지 검색 결과들을 보여줄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검색엔진은 관련정보를 어떻게 알았을까?

상상한 것보다 더 많은 것들이 화면뒤에서 진행되고 있다. 웹사이트 제작자들은 검색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sation)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그들의 검색엔진들이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고, 독자들의 눈을 즐겁게 할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심리적인 노하우를 이용한다. 이런 방법을 융합하여 독자들이 관심을 갖게 만든다.

엄청난 컨텐츠를 만드는 것 이외에 제작자들이 사용하는 가장 흔한 수법들은 적절한 키워드나 굵은 글씨체, 관련 링크들, 혹은 여백의 미를 사용하는 것 등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법들은 위험할 수도 있다. 나쁜 컨텐츠와 너무 많은 검색엔진 최적화를 조합하는 것으로 당신의 웹페이지는 결국 악평을 받을 것이고, 아무도 쳐다보지 않을 낮은 순위로 가게 될 것이다. 

좋은 이력서들과 자기소개서들은 구글 검색의 최상위 세가지 검색결과들과 같이 돋보여야 할 필요가 있다. 구직과 지원서들은 이제 모두 전산화가 되었고, 이는 종이와 펜으로 된 것에만 제한되지 않는다. 이제 우리는 이용 가능한 전산화 도구들을 모두 사용한다. 가령, 링크나 글꼴 변경, 레이아웃 변경 등은 당신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돋보이게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당신은 당신의 이력서가 고용주들에게 선택이 되기 위해 어떻게 하고 있는가? 당신은 인터뷰 단계까지 갈 만한 서류가 되기 위해 어떻게 하는가? 최고의 웹사이트의 경우에서와 같이, 자기소개서 혹은 이력서를 뛰어나게 만들 수 있는 몇가지 간단한 수법들이 있다.


컨텐츠가 왕이다

우리가 다 해본 것들 일텐데, 구글이나 야후에 무언가를 검색하고, 첫번째 결과를 클릭한다. 그리고 한번 스윽 보고선 바로 닫아버린다. 그건 당신이 찾던게 아니었기 때문이다. 구용주들이 정확히 그러하다. 그들은 수백개의 자기소개서들을 읽어야 하고, 모든 지원자들의 경력을 살펴볼 시간이 없다. 만약 그들이 필요한 정보를 재빠르게 찾지 못한다면, 당신의 자기소개서는 바로 쓰레기통행이다. 그들이 알고 싶은 전부는 당신이 그 직업에 대한 적격자인가 이다.

그러므로 채용 공고를 꼼꼼하게 읽어보라. 고용주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과 관련된 당신의 컨텐츠를 작성해라. 채용공고에서 중요한 서너개의 핵심들을 고른 후, 당신이 이에 대해 얼마나 적합한지를 간략하게 설명해라.


당신의 기술들이 주목받게 하라

당신이 웹페이지에 접속했을때, 무엇을 먼저보는가? 텍스트 바탕의 웹페이지라면, 대개는 굵은 글씨체나 이탤릭체로 된 컨텐츠가 가장 눈에 띌 것이다. 고용주들이 자기소개서들이나 이력서들을 훑어볼때, 그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을 한눈에 보이게 만들어야 한다. 채용공고를 읽어보고, 당신의 자기소개서에서 당신이 보유한 관련 기술들이나 수행한 프로젝트들을 부각시켜서, 고용주들이 한눈에 볼 수 있게하라. 이는 읽는 이들로 하여금 당신이 강조한 컨텐츠들, 고용주들이 특별히 찾는 것들을 보여줄 것이다.


링크를 포함하기 (Linked in; 역자주 - 유명 리크루팅 사이트 링크드인linked-in에 대한 언어유희인 듯 하네요)

당신이 온라인 기사를 읽을때면, 종종 컨텐츠와 관련된 기사 밖의 링크들을 찾게 될 것이다. 이런 기술은 자기소개서에서도 역시 사용될 수 있다. 당신의 연구실 웹사이트 혹은 당신의 온라인 포트폴리오와 연구논문에 대한 링크를 사용하라. 혹은 매우 많이 인용된 특정 논문들이나 당신이 참여한 프로젝트들에 대한 링크를 사용할 수도 있다. 종이에 적힌 것보다 당신에 대한 더 많은 것이 있다는 것을 고용주들에게 알려라!


간결해야 한다

작은 글꼴에, 무지막지하게 많은 문단들과 글자들을 가진 웹사이트는 어떠한가? 즉각적인 반응은? 미쳐버리거나 갑갑할 것이다. 독자들은 그 페이지에 접속할 때, 숨쉴만한 어떤 공간을 원한다. 자기소개서나 이력서의 독자들도 마찬가지다. 충분한 여백이 있어서, 그들이 쉽게 레이아웃을 살펴볼 수 있게 해라.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단어 수를 줄이는 것이다.

긴 에세이는 고용주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한다. 그들은 바쁜 사람들이다. 서네개 문장으로 된 줄간격이 충분한 문단들을 최대 네개 혹은 다섯개 정도만 만들어라. 이는 당신이 얼마나 깔끔하고 효과적으로 글쓰기를 하는지를 보여줌과 동시에 미래의 고용주들이 쉽게 읽도록 만들것이다. 당신의 이력서는 반드시 여백이 충분한 간단한 레이아웃을 가져야 한다. 핵심에 연관된 당신의 경력을 보여주어라. 만약 당신이 뇌과학 박사후 과정에 지원한다면, 당신이 플로리다에서 여름동안 해안경비대를 했다는 것을 알고 싶지 않아할 것이다. 


확인하고, 또 확인하고, 다시 확인하라!

웹사이트는 쇼케이스이다. 작은 실수들이나 엉성한 단어선택은 나쁜 인상을 만들고 방문자들이 떠나가게 만든다. 당신의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는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 지를 보여주는 기회들이다. 이력서는 당신의 기술들을 강조하고, 자기소개서는 당신의 작문실력과 세부사항을 보여주는 기회이다. 자기소개서의 실수는 이 과정을 영원히 끝내버릴수도 있다… 고용주들이 읽기를 멈추게 만들것들을 제공하지 말아라. 확인하고, 또 확인하고, 다시 확인해서 문법적인 오류, 타이핑 오류, 회사이름을 잘못 적는 것과 같은 바보 같은 실수들을 하지 않도록 확인해라. 

이러한 간단한 도구들 중 몇가지를 이용하는 것은 당신의 자기소개서와 이력서가 쓰레기통이 아닌 고용주들의 손에 들려있게 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구직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만 의존해서 이뤄지진 않겠지만, 이들은 주목받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